뇌졸중(Stroke)에 대해 알아봅시다.

안녕하세요?

오늘은 뇌졸중(질병코드 I60 ~ I64)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
1. 정의

뇌졸중이란,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(뇌경색, 허혈성 뇌졸중) 터져서(뇌출혈, 출혈성 뇌졸중) 뇌 손상이 발생하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(언어장애, 의식장애 등)가 나타나는 뇌혈관질환을 의미합니다. 또는 일시적으로 뇌혈관이 좁아져서 혈류가 흐르지 못해 뇌졸중 증상이 발생했다가 혈류가 다시 흐르면서 증상이 완화되는 일과성 허혈증도 있습니다.​

예로부터 ‘중풍’ 또는 ‘풍’이라고 부르는 질병이 바로 뇌졸중입니다.​

우리나라에서는 허혈성 뇌졸중이 전체 뇌졸중 중 85% 정도로 출혈성 뇌졸중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2. 원인

1) 죽상동맥경화성 혈전증

2) 색전증

3) 고혈압성 뇌 내 출혈

4) 동맥류

5) 혈관기형 (모야모야병)

6) 동맥염

7) 혈액 질환 (당뇨병)

8) 흡연, 과음, 비만, 과도한 스트레스​

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입니다. 죽상경화반으로 인해 발생한 동맥경화는 혈관을 점점 좁혀서 혈류가 흐르는 것을 방해합니다.

또한 심장판막증이나 부정맥이 있을 때 심장 내 피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혈전이 발생하고 이 혈전이 뇌 혈관으로 흘러들어가 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​

지난 시간에 살펴봤던 급성심근경색과 원인이 비슷합니다.

그 외에 동맥류 등 뇌혈관 자체 문제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동맥염도 뇌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3. 증상

뇌는 잠시도 쉬지 않고 일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산소와 영양공급이 필요한데 일시적으로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서 뇌 신경세포가 죽어 기능에 장애가 발생합니다.​

1) 언어 장애 (실어증)

정신은 명료하지만 말을 잘 하지 못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. 언어 중추는 좌측 대뇌에 있기 때문에 좌측 대뇌 부위를 담당하는 혈관에 뇌졸중이 발생하면 우측 반신마비가 실어증과 함께 올 수 있습니다.​

2) 발음 장애

말을 하거나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혀, 목구멍, 입술 등 근육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습니다.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.​

3) 마비

몸에 힘이 빠지거나 얼굴 한 쪽에 표정을 짓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 운동신경은 뇌간의 아랫부분에서 교차하기 때문에 좌측 뇌에 문제가 생기면 우측 편마비, 우측 뇌에 문제가 생기면 좌측 편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. 뇌간 뇌졸중이 생기면 사지가 모두 마비되기도 합니다. 마비까지는 아니지만 손발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며 걸을 때 한 쪽으로 쏠려 넘어질 수 있습니다.​

4) 감각이상

감각신경도 뇌에서 교차하여 올라가기 때문에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, 팔, 다리 등 부위가 불쾌하게 저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.​

5) 시야장애, 복시, 치매, 어지럼증 등

4. 진단

뇌졸중은 자세한 문진과 이학적, 신경학적 검사를 바탕으로, 전산화 단층촬영(CT, CTA), 자기공명영상(MRI, MRA) 등의 영상학적 검사 방법을 통해 뇌와 혈관 상태를 파악하여 진단합니다.​

이 밖에도 뇌실질의 상태 파악, 관류 검사(뇌혈류가 흐르는 양을 측정), 카테터 혈관 조영, 경두개초음파 공기방울 검사(Bubble test) 등을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.

5. 치료

치료는 급성기 치료와 만성기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.​

급성기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, 진단과 함께 빠른 시간 내에 혈전 용해치료 및 혈관 재관류 시술이 중요합니다.​

골든 타임은 3시간 이내입니다.​

치료가 빠르게 진행될 수록 뇌 손상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니 팔, 다리의 움직임이 내 마음대로 안되거나 말이 갑자기 어눌해지는 증상 등이 나타난다면 즉시 응급실을 가야합니다.​

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활력 징후, 출혈 위치와 출혈량에 따라 응급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.​

급성기 치료가 끝나면 재발을 막기 위해 고혈압 등 원인질환 치료와 함께 혈전예방제를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.

6. 통계

뇌졸중은 전 세계적으로 2초에 한명씩 발생하고 6초에 한 명씩 사망하는 질병입니다.

우리나라 응급진료현황 통계에 따르면, 2021년 뇌졸중으로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는 약 12만명입니다. 그 중 남자는 66,927명, 여자는 53,378명으로 남녀 환자 수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. 남자는 50대부터, 여자는 60대부터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뇌졸중은 처음 발생했을 때 응급실 및 입원치료를 받고 퇴원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.

심평원 자료에 따르면, 2022년 한 해동안 뇌졸중으로 입원과 외래 진료를 받은 사람은 632,119명입니다.

2023년 발표된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, 뇌졸중의 1인당 진료비는 약 385만원입니다.

(입원환자 1인당 연간 진료비 1593만원 / 외래환자 1인당 연간 진료비 26만원)​

뇌졸중보다 범위를 넓혀서 뇌혈관질환(질병코드 I60 ~ I69)으로도 살펴보겠습니다.

뇌혈관질환의 2022년 환자 수는 약 117만명이고 그 중 기타 뇌혈관질환(I67) 환자가 제일 많았으며 두번째가 뇌경색증(I63) 입니다.

7. 예방

1) 고혈압, 당뇨, 이상지질혈증 등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반드시 조절해야 합니다.​

2) 금연, 금주,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.​

3) 하루 30분 이상, 일주일에 3~4회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.

지금까지 뇌졸중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.

​감사합니다.